
사진1.로디우스 오토크루즈 신형
정속 주행장치(Auto Cruise control system)
는 고속도로 등의 장시간 주행에서 운전자의 피로 감소, 쾌적한 운행 및 연료의 절감 (약 10%)을 목적으로 운전자가 원하는 구간에서 알맞는 속도로 조절(seting)해 놓으면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그 속도가 계속 유지되어 주행되는 편리한 장치이다.
정속 주행장치는 그 구조에 따라 가속페달에 래칫(ratchet)기구 등을 이용한 기계식, 진공 액튜에이터(actuator)를 이용한 진공식, 액튜에이터의 전동모터를 컨트롤 모듈이 제어하는 전동식이 있고, 최근에 와서
모든 제어를 ECU가 컨트롤 하는 전자제어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차량은 쌍용자동차의 체어맨 W 최고급형 이다.

사진2.뉴카이런 오토크루즈
과속을 하면..회전이 늘어나고 연비가 빨라지므로 정속주행을 할경우 연비는 유지되면서 회전도 같아지므로 속도도 유지되고 해서 연료소모를 줄일수 있다.
운전자가 주행중 엑셀레이터 패달을 밟지않고 그 도로의 주행속도를 설정해 놓으면 그속도에 맞게끔 자동으로 엑셀레이터를 조절해 과속이 되지않게 하면서운전자가 편안하게 운전할수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자면 강변북로 의 제한속도가 80km이면 속도 세팅을 80km 에 맞춰주면 자동차는 80km 정도 에서 주행을 일정하게 해준다.
크루즈컨트롤이 작동중(주행중)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오토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정지되지만 RSM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다시 작동 한다.

사진3.로디우스 오토크루즈
주행중 급가속이나 엑셀레이터 페달이 필요할때는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았다가
페달에서 발이 떨어지는 순간부터 RSM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설정속도에 맞게 다시 작동하게 되는것이다.
고속도로에서 사용시 발의 피로감을 덜수있고 단속카메라를 의식하지 않아도 되고
연료를 아낄수있는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사진4.로디우스 오토크루즈
특히,장시간 운전해야할 때가 많을때 오토크루즈 는 효자역활을 톡톡히 한다.. 보통
운전을 오래하다 보면 발목관절이나 무릎에 무리가 가기도 한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차도 정속주행장치가 장착되고있는 추세인데 정속주행장치를 사용할때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등 혼잡하지 않고 60킬로 이상 의 주행을 할수있는곳이어야 하며 장시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할곳 등 이다.
정속주행장치의 기본 시스템은 ECU에 의하여 제어되므로 매우 안전하게 통제되고 컨트롤된다.
주행중에 브레이크를 밟게되면 속도센서 에의해 자동해제가 되도록 되어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